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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정적으로 요동치는 광주도시철도2호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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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뉴스

격정적으로 요동치는 광주도시철도2호선

-혈세 축내는 광주지하철1호선 텅텅빈 객차에는 무료승객만
-장기적 교통인프라 구축을 위해 거론되는 지하철2호선
-지난9월27일 이용섭 시장이 "협치행정"의 모델로 삼자며 공론화 위원회

지난 9월27일 광주시청 브리핑롬에서 이용섭시장의 광주 도시철도 2호선 건설에 관한 중대발표가 이루어졌다. 내용인 즉 지하철 공론화위원회를 통하여 11월 10일까지 광주시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건설여부를 결정하겠다는 것이다. 광주 도시철도 2호선은 2002년에 승인및 고시된 이후  16년 동안 지속 되어온 지하철건설에 대한 논쟁을 끝내는 한편, 시민참여로 건설여부를 결정하는 협치행정의 모델로 삼겠다는 포부다.

 

2호선 지하철 건설에 대한 공정성과 중립성을 표방하는공론화위원회를 통하여 광주시는 관여를 안하고 순수하게 시민의 의견을 반영하겠다는 것이다.  이미 이달 10일부터 여론조사가 시작되고 있으며, 방송국에서 도시철도2호선 건설에 대한  찬,반에 대한 공개토론도 이루어지고 있다.

지하철실내.jpg[사진:조동용/충장축제기간중 광주도시철도1호선]

공정성과 중립성을 담보로 하겠다는 공론화위원회 취지를 무색하게, 마치 삐라를 살포하듯 광주전역에 찬성 프랑카드를 내 걸었던 광주도시철도공사와 광주 도시철도 2호선 건설로 한 몫 잡을 심산인 건설협회의 찬성 프랑카드. TV토론에서 특히 중립을 지켜야 하는 광주시청 건설국장의 찬성 대표토론발제자 역할등에 대하여, 무엇이 민주주의이고 무엇이 객관적이고 무엇이 공정한 것인지 모르겠다고 시민 고 모씨(46세)는 말 하였다.

 

공론화 위원회는 2천5백여명 규모의 1차 표본조사(설문방식)시민을 선정하여 성별,연령,지역 등을 고려하여 최종적으로 250여 명으로 구성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대표적인 광주 도시철도 2호선 반대 단체인 "사람중심 미래교통 시민모임"에서는 가난한 광주살림해법 지하철2호선반대/ 딸랑2칸 2호선에 2조6천억 등의 반대구호를 적은 프랑카드와 현장홍보를 하고 있으며, 간선급행버스도입(버스중앙차로제)등의 대안을 제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1539613565260-1.jpg[사진제공:국승두/광주 기아챔피언스필드 입구 1인 피켓시위]

깊은 동면에 빠져든 택시업계 언제나 깨어 날지

개인택시 사업자 정 모씨(64세)는 광주 도시철도 2호선 건설로 인한 수입구조의 불균형을 떠나 적극적인 찬성입장을 표명하는 건설업계의 활동에 비하여 광주 도시철도 2호선 건설 및 운행으로 인하여 가장 심각하게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택시업계(광주개인/법인택시조합)는 마치 남의 일인 것 처럼 모른척 방관만하고 있어 대체 무슨 말못할 사연이 있는지, 누구를 위하여 사업조합이 존재 하는지 알수없다며 먼 하늘을 바라 보았다. 이처럼 업권에 대한 업계의 무관심속 에서도 광주도시철도2호선 반대 1인시위를 진행하는 개인택시운송사업자 국승두(1207호)의 현장활동이 유독 돋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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